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서울 유일의 충무공 탄신 기념 축제 열린다
분류 담당부서 문화관광과 문화행사팀
보도일 2014-04-14 작성자 이상준
조회수 908

417~28일까지


서울 유일의 충무공 탄신 기념 축제 열린다










417, 이순신 장군 동상 친수식 (광화문광장)


418, 청계천 거북선 대축제 (청계천 모전교~광통교)


428, 탄신 기념 다례 (남산골 한옥마을)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충무공 탄신 469주년을 맞이하여 417()~428()까지 충무공 이순신 장군 동상이 있는 광화문광장과 청계천, 남산골 한옥마을 등에서 탄신 기념 축제를 개최한다.


 


충무공과 관련된 지역축제중 서울에서 유일하게 열리는 축제로 올해부터 주민들이 음식을 준비해 제상에 올리는 등 직접 참여가 두드러진 것이 특징.


 


이순신 장군 동상 친수식


 


417() 정오부터 광화문 이순신 장군 동상 앞에서 친수식을 갖는다.


 


최창식 중구청장과 복기왕 아산시장, 정현태 남해군수가 직접 이순신 장군 동상을 목욕시킬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주민 대표도 직접 친수식에 참여한다. 친수식에 사용하는 물은 아산의 이순신 장군이 살던 옛집에 남아있는 우물충무정과 충무공이 전사한 남해 바다의 물을 떠 와 사용한다.


 


이 행사는 충무공 탄신일을 기념하고 충무공의 호국 정신을 시민들과 함께 계승하고자 충무공 탄생지인 서울 중구와 성장지인 충남 아산, 노량해전으로 유명한 관음포가 있는 경남 남해가 함께 마련하였다.


 


청계천에서 거북선 대축제 열려


 


다음 날인 418() 오전10시부터 청계천 모전교~광통교 사이에서 관내 12개 초등학교 학생 36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모형 거북선 띄우기 대회를 개최한다.


 


종이, 나무, 합판, 스티로폼, 페트병 등의 소재를 이용해 다양한 방법으로 만들어진 거북선이 선보인다. 종이나라에서 특수제작한 3m짜리 거북선 2척도 청계천에 띄워져 곳곳을 누빈다.


 


임진왜란 당시 수군들이 먹었던 주먹밥과 전통차를 시식할 수 있는 체험코너와 왕궁 수문장 취타대 거리 공연도 마련하였다.


 


경주가 끝난 후에는 희망 오색종이배 1천여개를 서울시민 및 청소년들의 꿈을 모아 청계천에 띄울 예정이다.


 


남산골 한옥마을에서 기념 다례


 


충무공 탄신일인 428() 오전1030분부터 남산골 한옥마을에서 기념 다례를 연다.


 


다례에 앞서 식전행사로 국악연주단의 특별공연이 펼쳐지고, 관내 각 초등학교에서 선발한 소년소녀 이순신 24명에게 표창장을 수여한다.


 


이어 열리는 다례에서 15개 동이 준비한 제사상 음식 15종을 차례로 진설(陳設)한다. 성균관의 철저한 고증과 협조로 전통방식 그대로 진행되며, 진설시 음식 준비과정과 식재료 원산지 등을 상세히 소개한다.


 


덕수이씨 13대손이 이순신 장군의 영정을 봉안하고 최창식 구청장이 초헌관을, 김장환 중구문화원장이 아헌관을, 임순택 중구노인회장이 종헌관을 맡아 분향과 술잔을 올리는 헌작을 행한다.


 


이순신 장군은 지금의 중구 인현동1가 일대인 서울 건천동에서 1545428일 태어났다. 서울시사편찬위원회에서 1968년 펴낸동명연혁고Ⅱ』에 따르면 1956125일 한글학회와 서울시사편찬위원회에서 답사하여 건천동이 중구 인현동140번지임을 고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198510월 서울시에서 명보극장 앞에 생가터 표석을 설치하기도 하였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중구 대표축제 아이디어 없나요?
다음글 생활폐기물, 꼭 분리 배출해 주세요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