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약수역 주변 간판개선사업 시동
분류 담당부서 도시디자인과 광고물정비팀
보도일 2014-05-20 작성자 이상준
조회수 1,068

약수역 주변 간판개선사업 시동










약수역 주변(다산로) 160개 점포 대상


주민위원회 주도로 업체 선정, 디자인 심의, 주민참여 독려 등




 


 


강남과 강북을 연결하는 교통의 요충지인 약수역 주변이 올해 말까지 산뜻한 간판 거리로 변신한다.


 


중구는 지하철 3, 6호선 약수역 주변의 무질서한 간판을 주변과 조화를 이루도록 정비하는 약수역 주변(다산로) 간판개선사업11월말까지 추진한다.


 


약수역 주변은 강남과 청계천, 명동, 을지로, 시청 등을 연결하는 강북의 첫 관문이면서 남산타운과 약수하이츠 등 2천 세대 이상의 대규모 아파트 단지와 주택가가 밀집한 중구민의 주거 중심 지역이다. 특히 올 8월에는 구민 숙원사업 중 하나인 약수고가도로 철거가 완료될 예정이다.


 


고가 철거 이후 드러나는 혼란스럽고 노후된 간판을 주변 환경과 어울리는 주제로 디자인하여 약수역 주변을 쾌적한 환경으로 조성하는 것이 사업의 목적이다.


 


대상은 약수역 사거리 주변의 다산동과 약수동 4개 블록 160개 점포다.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에 따라 건물별, 점포별 여건에 맞춰 크기와 숫자를 조절한 간판으로 바뀐다. 창문을 이용한 어지러운 광고물은 제거되거나 면적을 고려해 재설치된다. 또한 기존 형광등에서 에너지 절약에 매우 효과적인 LED 간판으로 교체해 연간 약 80%의 전기료를 절감할 수 있도록 한다.


 


이에 필요한 총 예산 32천만원 중 37.5%12천만원은 시비로 충당한다. 1개 점포당 200만원 이내서 지원하고, 초과분은 점포주가 부담하도록 하였다.


 


사업은 구청보다는 다산동과 약수동 건물주, 점포주, 지역단체 대표와 공무원 등 9명으로 구성된 약수역 주변 간판개선주민위원회(이하 주민위원회)’가 주도적으로 진행한다.


 


주민위원회는 간판개선 사업의 성공을 위하여 주민참여 독려와 홍보, 디자인 컨셉과 사업 추진 진행 사항 관리 등 간판개선사업의 핵심 역할을 담당한다.


 


이를 위해 지난 424일 구청과 간판개선사업 추진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그리고 이 지역에 간판업체가 많은 점을 고려하여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이달 중으로 옥외광고물 중구지회와 협약을 맺을 예정이다. 7월까지 건물주나 점포주의 동의서를 징구하고 9월까지 디자인 심의 완료 후 11월까지 제작과 설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그동안 중구는 2012년부터 외국인들과 유동인구가 많은 관광특구를 중점적으로 간판개선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에 들어간 사업비도 국비와 시비, 구비를 모두 합해 총 2126백만원에 이른다.


 


명동관광특구는 2012303, 2013335개 등 638개 점포의 간판이 새롭게 변신하였다. 동대문관광특구는 2012년 국립의료원 주변 80, 2013년 평화시장 56개 등 136개 점포가 깔끔한 디자인의 간판으로 바뀌었다. 현재 다동·무교동 관광특구 지역 160개 점포를 대상으로 한 사업이 이달 말 완공 예정이다.


 


김찬곤 부구청장은주민들이 많이 왕래하고 교통 흐름이 많은 곳을 중심으로 간판개선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올해 약수고가 철거와 더불어 약수역 주변을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로 조성해 주민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뇌졸중 순환운동으로 몸의 활력을
다음글 중구, 가족친화적 행복한 불끄기 실천 나서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