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언제나 든든한 내편중구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중구소식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주민자치 역량 Up 위해 주민자치 아카데미 운영
분류 담당부서 자치행정과 자치운영팀
보도일 2011-04-05 작성자 이상준
조회수 1,349

주민자치위원과 담당 공무원 대상


주민자치 역량 Up 위해 주민자치 아카데미 운영


- 2012년까지 371명 전원 교육 실시-


 


 


중구가 주민자치위원들의 자치 역량 강화를 위해 발벗고 나섰다.


 


중구(구청장 권한대행 부구청장 김영수)는 주민자치위원과 관계 공무원 등 자치회관 운영 관계자들의 자치 역량 증진을 위한 〈주민자치 아카데미〉를 4월부터 운영한다.


 


〈주민자치 아카데미〉는 주민자치 역량 강화란 목적에 맞게 ▲주민자치 실무과정 ▲주민자치 정책과정 ▲전문가 과정 ▲예비과정(마을주인, 마을어른) 등 다양한 15개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민자치 실무과정은 자치회관을 운영하는 자치위원들 대상의 과정으로 처음 주민자치위원이 된 사람들을 위한 입문과정에서부터 일반위원 향상ㆍ고급과정, 간사과정, 위원장 과정까지 체계적으로 수강할 수 있도록 마련되었다.


 


주민자치 정책과정은 자치회관 운영을 지원하는 과장이나 동장, 구와 동의 팀장 및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열리는 과정이며, 전문가 과정은 자치위원과 관련 공무원을 대상으로 마을강좌, 마을사업, 마을행사 등 마을특화사업을 기획하고 추진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심화 학습을 배우는 과정이다.


 


예비 자치위원을 대상으로 하는 예비과정은 말 그대로 주민자치위원이 되기 위한 예비단계로서 자치회관에 대한 관심도를 높일 수 있는 과정으로 운영된다. 특히 이 과정은 자치회관에 관심있는 일반 주민들도 참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주민자치 아카데미는 2012년까지 서대문구 북아현동 주민센터에서 열린다. 서울시 방침에 따라 중구와 종로구, 용산구, 서대문구, 마포구, 은평구 등 서울 서북권역중 시범구인 서대문구에 주민자치 아카데미가 설치되었기 때문이다.


 


중구는 올해 자치위원 108명과 공무원 21명 등 모두 145명을 주민자치 아카데미에 보내고, 2012년에는 자치위원 190명과 공무원 28명 등 226명에게 아카데미 교육을 실시하는 등 자치위원 361명(고문 제외) 전원의 자치 역량을 높여줄 계획이다.


 


그리고 2013년에는 중구 자체적으로 주민자치 아카데미를 개설할 예정이다. 또한 주민자치위원이 주민자치 교육을 의무적으로 이수하도록 하는 내용을 자치회관 관련 시행규칙에 신설하는 등 제도적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2/4분기 중소기업육성기금 신청받아
다음글 공무원 性희롱 예방 대책 수립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